[오늘 공부한 부분]

 

1. Java 클래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키워드 정리

  • 클래스 :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
  • 객체 : 클래스로부터 생성되면 'new 클래스()'로 생성
  • new 연산자 : 객체 생성 연산자. 생성자를 호출하고 객체 생성 번지를 리턴
  • 클래스 변수 : 클래스로 선언한 변수를 의미. 해당 클래스의 객체 번지가 저장된다.
  • 인스턴스 : 객에는 클래스의 인스턴스
  • 클래스 멤버 : 클래스에 선언되는 멤버는 필드, 생성자, 메소드가 있다.

객체의 상호작용

객체들은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하고, 다른 객체와 서로 상호작용 하면서 동작한다.

 

① 메소드 : 객체들 사이의 상호작용 수단

② 메소드 호출

int result = Calculator.add(10,20);
  • 객체에 도트(.)연산자를 붙이고 메소드 이름을 기술한다. 여기서 객체는 Calculator, 사용된 메소드는 add()이다.
  • 매개값은 메소드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이다. 여기선 10,20 이 매개값이다.
  • int result 부분이 리턴값이라고 할 수 있다.

③ 객체 간의 관계

  • 집합 관계 : 객체 하나는 부품이고 하나는 완성품에 해당
  • 사용 관계 : 객체 간의 상호작용. 객체는 다른 객체의 메소드를 호출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는다.
  • 상속 관계 : 상위(부모) 객체를 기반으로 하위(자식) 객체를 생성하는 관계

 

객체와 클래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개발의 세단계

  1. 클래스를 설계한다.
  2. 설계된 클래스를 가지고 사용할 객체를 생성한다.
  3. 생성된 객체를 이용한다.

 

클래스 선언

① 클래스 이름 짓기

  • 클래스 이름은 보통 영어로 작성한다. - 첫 글자는 대문자로, 나머지 문자는 소문자로 작성하되 단어가 혼합되어 있다면 각 단어의 첫글자는 대문자로 한다. ex ) Car, ChatServer, Web_Browser
  • 자바 식별자 작성 규칙 
    1. 하나 이상의 문자로 이루어 져야 한다.
    2. 첫 글자에는 숫자가 올 수 없다.
    3. $, _ 이외의 특수 문자는 사용할 수 없다.
    4. 자바 키워드는 사용할 수 없다. 

② 클래스이름.java 로 소스파일 생성

  • 소스파일 이름 역시 클래스 이름과 같아야 한다.
  • 소스파일 하나당 하나의 클래스를 선언한다.
  • 2개 이상 클래스가 서넌되 소스파일을 컴파일 하면 바이트 코드 파일(.class)는 선언한 클래스 개수만큼 생성된다.

 

객체 생성과 클래스 변수

클래스를 선언하고 컴파일 했다면 이제 객체를 생성할 차례이다.

 

① 객체 생성은 다음과 같이 new 연산자를 사용하면 된다.

클래스 변수;
변수 = new 클래스();

혹은

클래스 변수 = new 클래스();

② 클래스의 두 가지 용도

  • 라이브러리 클래스 ; 다른 클래스에서 이용할 목적으로 설계
  • 실행 클래스 : 프로그램의 실행 진입점인 main() 메소드를 제공하는 역할
  • 라이브러리인 동시에 실행 클래스로 만들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분리가 되어있다.

 

클래스의 구성 멤버

① 필드(Field) : 객체의 데이터가 저장되는 곳

② 생성자(Constructor) : 객체 생성 시 초기화 역할 담당

③ 메소드 (Method) : 객체의 동작에 해당하는 실행 블록

 

https://www.javaguides.net/2018/11/what-is-class-in-java-with-programming-example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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