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 알고리즘을 구성하는 요소로는 함수, 조건, 불리언 표현, 루프 등이 있다.
  • 스크래치라는 그래픽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면 블록을 옮겨 붙여서 알고리즘을 만들어 볼 수 있다.

 

① 스크래치 블록 

  • 블록의 종류에 따라서 프로그램이 수행하는 일의 종류가 달라짐
  • 입력이 주어졌을 때 블랙 박스를 거쳐 출력이 되는 컴퓨터의 작동 원리를 생각해보면, 하나의 블록이 블랙 박스의 역할을 하는 것
  • 가령 “말해라” 라는 블록에 “hello, world”라는 입력을 주게되면 그 결과로 고양이가 “hello, world”라고 말하게 되는 것
  • 이러한 입력과 출력을 이어 붙여서 여러 작업을 순차적으로 수행할 수도 있다.

 

 변수와 루프

변수를 사용하면 정보를 저장하고 다시 재사용할 수 있다.

 

‘counter’라는 변수를 사용하여 양이 숫자를 셀 수 있도록 해보기.

  • 초록색 깃발이 클릭되었을 때, counter 변수를 1로 설정
  • 초록색 깃발이 클릭되었을 때, counter 변수를 1로 설정
  • 그 후 1초를 기다리고, counter의 값을 1 증가시키기

 

③ 변수와 조건문

 

  • 조건문을 활용하면 더 복잡한 프로그램도 가능 (‘참’ 또는 ‘거짓’ 값을 가지는 불리언 변수를 사용)
  • 초록색 깃발이 클릭되면, muted 변수를 ‘거짓’으로 설정
  • 그리고 루프를 돌면서, 감지 블록을 통해 스페이스 키가 눌렸는지 체크
  • 그렇다면, muted가 ‘참’인지 확인. 만약 그렇다면, muted를 거짓으로 설정
  • 만약 muted가 ‘참’이 아니라면, muted를 ‘참’으로 설정
  • 그리고 1초를 기다리기

출처 : https://www.boostcours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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