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려웠던 부분 : 오늘 프론트엔드와 웹소캣 연결에 성공했다. 아직 고쳐야할 부분은 있지만, 그래도 5일 만에 뭔가 연결이 됐다는게 너무 감동스러웠다. 근데 중요한 건, 어떻게 왜 연결이 되었는지는 아직도 잘 모르겠다는 것이다 ... ㅎㅎ 백엔드에서는 프론트분이 요청한 대로 값을 전달하기만하고 딱히 한 일이 없는데 일단 연결이 되었다. 어떤 동작 원리로 돌아간 걸까? 일단 사소한 오류가 해결이 되면 구현된 코드를 뜯어보며 다시 공부해야 겠다.
2. 느낀 점 : 스프링공부를 시작하면서 지금까진 게시판 CRUD 구현만 해보다 처음으로 게임 로직을 짜보게 되었다. 생각보다 어렵지만, 또 생각보다 재미있다. 이게 될까? 라고 생각하고 구현하고 PostMan으로 테스트를 했을 때 원하는 값이 나오는게 신기하다. 백엔드 팀원분들 모두 너무 뚝딱뚝딱 기능 구현을 잘 해 주시고, 내가 막히는 부분을 잘 도와주셔서 덕분에 너무 많이 배운 하루였다.
3. 새로 알게 된 내용 :
1. 오늘 팀원분에게 터진 에러를 같이 해결하다 알게된 사실. GameRoonRequestDto 부분 이었는데, 아래와 같이 @AllArgsConstructor 어노테이션만 붙이면 원하는 값에 null값이 들어갔는데, 이 부분에 기본 생성자를 만들어 주는 어노테이션인 @NoArgsConstructor를 추가해주었더니 해결되었다. 예전에 기술매니저님이 보통 Dto에는 두 어노테이션 모두 붙여주신다고 했었는데, 앞으로 오늘과 같은 상황을 대비 그렇게 해야겠다.
2. 오늘 Redis를 설치하고 처음으로 사용해 보았다. 아직 웹소켓부분 구현이 완성된게 아니라 더 공부해봐야겠지만, 일단 코드부분에 Redis 사용이 추가되어서 그런지 이젠 테스트를 할때 Redis 서버도 같이 실행시켜야 오류없이 돌아간다. 여전히 터미널창을 사용해 명령어로 프로그램을 굴리는건 어렵지만, 그래도 또 하나 새로운 걸 배워서 뿌듯하다.
4. 셀프칭찬 (오늘 잘한 일) : 팀원분의 에러를 해결한 나 칭찬한다 ㅎㅎ 그리고 처음으로 Redis 사용을 시도한 오늘의 나 칭찬해애 ~_~
5. 내일 할 일 : 게임시작 API 카테고리/키워드 랜덤조회해서 뿌려주는 부분 수정하기!
[오늘 공부한 부분]
- Redis 설치 / 명령어
- 게임시작 API 키워드 랜덤조회 제외하고 구현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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