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열, 링크드리스트를 비교하여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 Array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조회할 때는 O(1)로 가능하지만 Linked List는 O(N)이 소요된다.
- Array에 데이터 추가 및 삭제할 때는 O(N)이 소요되지만 Linked List는 O(1)로 가능하다.
- 추가적으로 Array는 컴파일 과정에서 메모리가 할당되는 정적 메모리 할당인 반면 Linked List는 런타임 환경에서 메모리가 할당되는 동적 메모리 할당이다.
- 또한 배열은 Stack 영역에 메모리 할당이 되고, Linked List는 Heap 영역에 할당이 된다.
- 배열은 빠른 접근이 요구되고, 데이터의 삽입과 삭제가 적을 때 사용하고 링크드리스트는 삽입과 삭제 연산이 잦고, 검색 빈도가 적을 때 사용한다.
배열은 입력된 데이터들이 메모리 공간에서 연속적으로 저장되어 있는 자료구조이며 메모리상에서 연속적으로 저장되어 있는 특징을 갖기 때문에 index를 통한 접근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삽입/삭제가 오래 걸리고 배열 중간의 데이터가 삭제 되면 공간 낭비가 발생할 수 있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링크드리스트(연결리스트)는 여러 개의 노드들이 순차적으로 연결된 형태를 갖는 자료구조이며 각 노드는 데이터와 다음 노드를 가리키는 포인터로 이루어져 있는 트리(tree)구조의 근간이 되는 자료구조입니다. 배열과 달리 메모리를 연속적으로 사용하지 않아 삽입/삭제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index로 임의 접근이 불가하며 처음부터 탐색을 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배열은 빠른 접근이 요구되고, 데이터의 삽입과 삭제가 적을 때 사용하고 링크드리스트는 삽입과 삭제 연산이 잦고, 검색 빈도가 적을 때 사용합니다.
2. CORS란 무엇이고 어떻게 허용할 수 있나요?
- 교차 출처 리소스 공유(Cross-Origin Resource Sharing)는 단어 그대로 다른 출처의 리소스 공유에 대한 허용/비허용 정책이다.
- 아무리 보안이 중요하지만, 개발을 하다 보면 기능상 어쩔 수 없이 다른 출처 간의 상호작용을 해야 하는 케이스도 있으며, 또한 실무적으로 다른 회사의 서버 API를 이용해야 하는 상황도 존재한다. 따라서 이와 같은 예외 사항을 두기 위해 CORS 정책을 허용하는 리소스에 한해 다른 출처라도 받아들인다는 것.
- 요약하자면 SOP 정책을 위반해도 CORS 정책에 따르면 다른 출처의 리소스라도 허용한다는 뜻이다.
- 허용하는 방법은 서버에서 Access-Control-Allow-Origin 헤더 세팅하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직접 서버에서 HTTP 헤더 설정을 통해 출처를 허용하게 설정하는 방법이다.
( 추천 답얀 )
한 출처에 있는 자원에서 다른 출처에 있는 자원에 접근하도록 하는 것으로 교차되는 출처 자원들의 공유입니다. 다른 출처의 리소스를 가져오는 상황에서 SOP는 이 접근을 차단합니다. 하지만 CORS 설정을 통하여 Access-Control-Allpw-Origin을 서버의 응답헤더에 작성하게 되면 접근 권한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시간복잡도와 공간복잡도가 무엇인지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 시간 복잡도는 특정 알고리즘이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한다. 같은 결과값을 갖는 소스라면 시간이 적게 걸리는 것이 좋은 소스이다.
- 시간 복잡도에는 빅-오 표기법이라는 개념이 나오는데, 최악의 경우를 계산하는 방식을 빅-오(Big-O) 표기법이라 부른다.
- 공간 복잡도(Space Complexity)란 작성한 프로그램이 얼마나 많은 공간(메모리)을 차지하느냐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 요약하면, 시간 복잡도는 얼마나 빠르게 실행되는지, 공간 복잡도는 얼마나 많은 자원(메모리 공간)이 필요한지를 판단한다.
- 시간 복잡도와 공간 복잡도는 반비례하는 경향이 있어, 보통 알고리즘의 성능을 판단할 때는 시간 복잡도를 위주로 판단한다.
( 추천 답안 )
시간 복잡도란 특정 크기의 입력을 기준으로 할 때 필요한 연산의 횟수를 나타냅니다. 시간 복잡도에는 빅오 표기법이라는 복잡도를 나타내는 점근 표기법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표기법을 사용합니다. 공간 복잡도는 프로그램 실행과 완료에 얼마나 많은 공간(메모리)가 필요한지를 나타냅니다. 알고리즘을 실행시키기 위해 필요한 공간, 고정 공간과 가변 공간이 있습니다.
4. 사용자 패스워드를 전송하고 보관하는 방법을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유저의 패스워드를 받은 클라이언트는 평문으로 서버로 전송합니다. 평문을 받은 서버는 패스워드를 단방향 해시 함수로 암호화하여 보관합니다. 단방향 해시함수는 수학적 연산에 의해 원본 데이터를 완전히 다른 암호화된 데이터(다이제스트)로 변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원본 데이터로는 다이제스트를 구할 수 있지만 다이제스트로는 원본데이터를 구할 수 없어야 합니다. 이것을 단방향이라 합니다. 단방향 해시함수는 브루트포스 공격으로 쉽게 당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입력된 다이제스트를 N번 반복해서 생성하는 것인 key stretching과 원문 패스워드에 임의의 문자열을 추가하여 해싱하는 것인 salting을 이용해 보안의 강도를 높힐 수 있습니다.
5. 스택, 큐에 대해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 스택은 쌓여있는 접시와 같다. 먼저들어온 자료가 나중에 나간다. FILO(First In Last Out.)
- 스택은 접근성에 제한이 있는 자료구조. 오직 맨 위에 추가(push)할 수 있고, 맨 위에 것만 나갈(pop) 수 있다.
- 큐는 놀이공원에 줄 서있는 사람들과 같다. 먼저 온 사람이 먼저 나간다. FIFO(First In First Out.)
- 큐는 두가지 동작만 허용된 자료구조. Enqueue(들어옴)과 Dequeue(나감).
- Stack과 Queue의 가장 큰 차이점은 item을 삭제할 때 있다. 아이템을 삭제할 때, Stack은 가장 마지막에 추가되 있던 item을 삭제하고, Queue는 가장 처음으로 들어와 있던 item을 삭제한다.
6. DI와 IoC에 대해 아는 만큼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 IoC(제어의 역전)란 코드의 흐름을 제어하는 주체가 바뀌는 것이다.
- 코드의 흐름을 제어한다는 것은 여러 행위를 포함한다. 오브젝트를 생성하는 것, 오브젝트의 생명주기를 관리하는 것, 메소드를 수행하는 것 등. 그리고 일반적인 프로그램은 이러한 행위를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스스로 수행한다. IoC 를 적용한다는 것은 이러한 흐름 제어를 또다른 제 3자가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DI(의존성 주입) 는 필요로 하는 오브젝트를 스스로 생성하는 것이 아닌 외부로 부터 주입받는 기법을 의미한다.
- Constructor Injection (생성자를 통해 주입하는 방식), Setter Injection (Setter 메소드를 이용하여 주입하는 방식), Interface Injection (Interface 로 주입받는 메소드를 정의)하는 방식이 있다.
- Dependency Injection 은 IoC 개념이 적용된 결과물 중 하나일 뿐
7. Call by reference란 무엇이고 보통 어떻게 쓰이나요?
- 함수가 호출될 때, 메모리 공간 안에서는 함수를 위한 별도의 임시 공간이 생성된다. (함수 종료시 사라짐)
- call by reference 참조에 의한 호출방식은 함수 호출시 인자로 전달되는 변수의 레퍼런스를 전달한다. (해당 변수를 가르킨다.)
- 함수 안에서 인자의 값이 변경되면, 함수 호출시에 있던 변수들도 값이 바뀐다.
- JAVA에서 Call by reference는 해당 객체의 주소값을 직접 넘기는 게 아닌 객체를 보는 또 다른 주소값을 만들어서 넘긴다
8. Override 와 Overload 를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 오버로드(Overload) : 메서드의 이름은 같고 파라메터의 갯수나 타입이 다른 함수를 정의하는 것을 의미한다. (리턴값만을 다르게 갖는 오버로드는 작성 할 수 없다.)
- 오버라이드(Override) : 상위 클래스의 메서드를 재정의 하는 것이다.
메서드의 이름은 물론 파라메터의 갯수나 타입도 동일해야 하며, 주로 상위 클래스의 동작을 상속받은 하위 클래스에서 변경하기 위해 사용된다.
- 오버로딩(Overloading)은 기존에 없던 새로운 메서드를 정의하는 것이고, 오버라이딩(Overriding)은 상속 받은 메서드의 내용만 변경 하는 것이다.
9. MVC 모델이란 무엇인지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 MVC 는 Model, View, Controller의 약자 입니다.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구성할 때 그 구성요소를 세가지의 역할로 구분한 패턴입니다.
- 사용자가 controller를 조작하면 controller는 model을 통해서 데이터를 가져오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시각적인 표현을 담당하는 View를 제어해서 사용자에게 전달하게 됩니다.
- 이러한 패턴을 성공적으로 사용하면, 사용자 인터페이스로부터 비즈니스 로직을 분리하여 애플리케이션의 시작적 요소나 그 이면에서 실행되는 비즈니스 로직을 서로 영향 없이 쉽게 고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