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려웠던 부분 : 백엔드 팀원들과 음성채팅과 화상채팅 기능에 대해 알아보다 메시지브로커/ Openvidu 에 대한 의문이 생겼다. 먼저 메시지 브로커의 경우, 왜 굳이 Stomp 프로토콜 In Memory Broker가 아니라 RabbitMQ, ActiveMQ 와 같은 외부 브로커를 사용하는 걸까? - 이부분은 오늘 공부한 부분에 담아놓았다 (맨 아래 링크 참조) 그리고 몇몇 레퍼런스를 찾아보니 Openvidu 라는 것을 사용하던데 백엔드 쪽에선 어떻게 사용하는건지 자세히 나와있는 예제가 별로 없어서 https://docs.openvidu.io/en/2.25.0/ 이렇게 공식 사이트까지 들어가서 찾아보게 되었다. 알고보니 프론트엔드쪽에서 사용하는 기술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배워본적 없는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려다보니 여러모로 시작이 쉽지는 않은 것 같다.
[ 참고 자료 ] - Openvidu vs Kurento
2. 느낀 점 : 막막하긴 하지만 팀원들과 서로 이해한 부분을 공유하고 다시 개념을 잡아보는 과정이 힘들면서 재밌기도 하다. 이번에도 얼마나 성장할 수 있을지 기대가 된다.
3. 새로 알게 된 내용 : 팀원들과 이번에 사용할 WebSoket, WebRTC, Redis, RabbitMQ, SOCKJS + STOMP 에 대한 자료를 서로 공유하면서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유튜브 노마드코더의 웹소켓 관련 강의와 우아한테크 아론님의 웹소켓 강의가 개념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 것 같다. 사실 오픈채팅 화상채팅과 관련해선 생각보다 백엔드에서 크게 어려운 부분이 없을 것 같아 다음주 부턴 게임의 알고리즘을 짜는데 더 시간을 투자해야 할 것 같다.
https://www.notion.so/Backend-Key-Features-Technical-Stack-1cfdea06bb2f433592d688d79dfc309e
4. 셀프칭찬 (오늘 잘한 일) : 막막하지만 그래도 차근차근 개념을 공부하고 비슷한 프로젝트 레퍼런스를 깃헙에서 찾아 공부하고 있는 나를 칭찬한다!
5. 내일 할 일 (일요일) : 일주일 공부 정리하기
[오늘 공부한 부분]
[33] 실전 프로젝트 기술 개념이해(1) WebSocket/WebRTC
[34] 실전 프로젝트 기술 개념이해(2) SockJS / Stomp /Redis
[36] WebSocket - In Memory 대신 외부 브로커 사용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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