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일을 축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

 

 

1. 어려웠던 부분 

  • 토요일은 기술 멘토링이 있는 날이다. 현직에 계시는 시니어님께 웹소켓 세션이 끊어지는 이슈에 대해 여쭤보고 synchronized 키워드로 막아놨다고 말씀드렸더니 잘못된 방식일 것 같다는 피드백을 주셨다. 일단 먼저 왜 웹소켓이 끊어지는이 이유를 찾아야하고 synchronized 키워드 사용은 최대한 지양해야 한다고 말씀해 주셨다. 어렵다.

 

2. 느낀 점 : 

  • 현직 시니어님의 피드백을 받을때마다 CS지식이 정말 많이 부족함을 느낀다. 좀 더 잘 이해하고 더 구글링을 잘 하기 위해선 기본 지식이 필요한데, 지금까지 항해99 과정을 따라오면서 실무적인 부분, 과제구현에 급급하느라 많은 부분의 공부를 놓치고 있지 않았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대학에서 4년을 배워도 부족하다고 할텐데 이 많은 지식을 3개월 - 4개월 만에 흡수하려니 쉽지가 않다.

 

3. 새로 알게 된 내용 :

  • synchronized 키워드 사용은 최대한 지양해야 한다.
  • interface와 class 의 차이를 확실히 알아야 한다. ( Map은 interface 이다. )
  • Stomp는 메세지브로커가 아니다. 이 역할에 대해 제대로 공부해놓기.

 

4. 셀프칭찬 (오늘 잘한 일) 

  • 지난 크리스마스도, 새해도, 설날도 그리고 오늘 내 생일도 항해99를 하며 보냈다. 이 시기가 지나고 나면 개발자가 되지 못하더라도 후회는 없을 것 같다. 마지막까지 후회 없이 잘 버티고 열심히 공부하자 ! 

 

5. 내일 할 일 : 푹 쉬기 ! 


[오늘 공부한 부분] 

 

1. Interface vs Class

  추상 클래스 인터페이스
사용 키워드 abstract interface
사용 가능 변수 제한 없음 static final (상수)
사용 가능 접근 제어자 제한 없음 (public, private, protected, default) public
사용 가능 메소드 제한 없음 abstract method, default method, static method, private method
상속 키워드 extends implements
다중 상속 가능 여부 불가능 가능 (클래스에 다중 구현, 인터페이스 끼리 다중 상속)
공통점 1. 추상 메소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인스턴스화 할 수 없다 (new 생성자 사용 X)

3. 인터페이스 혹은 추상 클래스를 상속받아 구현한 구현체의 인스턴스를 사용해야 한다.

4. 인터페이스와 추상클래스를 구현, 상속한 클래스는 추상 메소드를 반드시 구현하여야 한다.

[ 참고 자료 ]

 

[JAVA] ☕ 인터페이스 vs 추상클래스 차이점 - 완벽 이해하기

인터페이스 vs 추상클래스 비교 이 글을 찾아보는 독자분들은 아마도 이미 인터페이스와 추상클래스 개념을 학습한 뒤에 이 둘에 대하여 차이의 모호함 때문에 방문 했겠지만, 그래도 다시한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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