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님도 열일해주시는 우리 프로젝트 ㅎㅎ 기대된다 !!

 

 

1. 어려웠던 부분 

  • WebSoket/WebRTC/Redis/STOMP/SockJs 등 새로 접하는 기술과 개념들을 이해하는게 어려웠다. 스프링을 사용한 예제가 생각보다 많지 않았고, 최대한 github 예제들을 참고하려 했으나 참고한 자료마다 사용이 달라서 실제로 어떻게 동작이 되는지 이해하는데 시간이 걸렸다. 프론트와 맞춰본 후에야 조금 개념이 와닿긴 했지만, 아직 어떤 경우에 사용하고 어떻게 사용해야 성능이 좋은지 공부가 더 필요한 것 같다.
  • 게임 시작 API 구현에 있어서 랜덤으로 카테고리를 선정하고 또다시 같은 카테고리를 갖는 키워드를 랜덤으로 뿌려주는 로직을 설계하는 부분에서 어려움이 있었다. Math.random()을 이용하여 키워드 전체를 조회해서 랜덤으로 키워드 하나를 뽑고 그 키워드에 해당된 카테고리를 인자로 Repository에서 네이티브 쿼리로 rand()를 사용하여 다시 랜덤으로 키워드를 뽑아주는 설계를 했는데, 더 효율적인 코드가 있을 것 같아서 리팩토링할 때 좀 더 생각해 봐야겠다.

 

2. 느낀 점 :

  • 새로운 기술을 도전하는 건 막막하고 어렵지만, 집단 지성으로 팀원들과 같이 공부하고 일단 구현하고 부딪혀보니 길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했다. 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부딪혀보고, 팀원들과 서로 소통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한 주 였다. 하루는 긴데 돌아보면 일주일이 빠르게 지나가 있고, 또 일주일 사이에 나 스스로 많은 성장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지금 처럼 조금씩 꾸준히 성장하는 개발자가 되기를 !

 

3. 새로 알게 된 내용 

  • WebSocket vs WebRTC
  • Stomp, SockJS, message brocker (Redis, RabbitMQ), Media Sever (Kurento, Openvidu)
  • querySQL 사용법
  • Kakao - PostMan test 사용법 + kakao developers 설정하는 법
  • 영속성컨텍스트 구조
  • Redis DB 사용법 ( 명령어 )
  • MySQL 램덤 조회 rand() 사용법
  • HashMap 을 Json으로 변환하는 법
  • 그 외 트러블 슈팅 

 

4. 셀프칭찬 : 막막하고 두려운 마음을 극복하고 최대한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되내인 한 주 였다. 생각보다 부족한 사용 예제들 때문에 WebRTC, Openvidu 공식 사이트까지 뒤져가면서 어떤 기술인지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지 찾아보았다. 크게 도움은 되지 않았지만, 이렇게 삽질하면서 공부하고 또 조금씩 성장하는 나를 칭찬한다. 

 

5. 다음주 할 일 : 프론트엔드와 구현된 코드 맞춰보면서 에러 해결하기, 추가기능 구현 백엔드 팀끼리 상의해보고 구현해보기! 


[ 이번주 공부한 부분] 

 

  • 프로젝트 기획에 맞는 API 설계, ERD 설계, 기술멘토링 
  • WebSocket, WebRTC 공부
  • Redis 공부
  • 카카오로그인 / 게임시작 API / 페이징처리 / 검색기능 구현
  • 맡았던 부분 코드 합치기 / 버그수정 / 리팩토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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