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지쳐있어서 오늘은 팀원들끼리 게임을 달려보았다. 진짜 너무 재밌쟈나 마쟈아냐 마자아냐
덕몽어스 처음 해봤다. 오랜만에 심장뛰었음 ㅎ ...!

 

1. 어려웠던 부분 : 오늘은 아침 일찍 기술멘토링을 받고 궁금했던 부분들이 많이 해소가 되었다. 그러나 문제는 팀원들 모두 너무 지쳐있고, 체력도 많이 떨어진 상태라 집중하기가 너무 힘들었다. 다들 지친상태라 오늘은 쉬는시간도 평소보다 길게 가져보고 같이 게임도 하면서 쉬었다 가는 하루를 보냈다. 항해를 시작한지 62일차가 되었는데, 이런 날도 있어야 하지 않겠냐면서 ㅎㅎ 덕분에 다들 지친 마음을 잘 극복한 것 같다.

 

2. 느낀 점 : 오늘 6년차 개발자분에게 기술멘토링과 피드백을 받았는데, 덕분에 너무 많은 부분에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잘 하고 있는 것 같아서 안심도 되고, 또 수정할 부분을 잘 알려 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3. 새로 알게 된 내용 : 튜터님의 조언에 따라 다대다 연관관계를 맺을때 중간에 GameStartSet이라는 엔티티를 사용했는데, 이 엔티티에 불필요한 부부을 삭제하고 필요한 부분만 넣어주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그리고 쿼리DSL에서 궁금했던 flush(), clear() 부분도 암묵적으로 자동 처리가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굳이 명시적으로 써줄 필요가 없었다는 것, 우리의 서비스에는 시그널링 서버를 사용하는게 더 적합할 것 같다 것, Redis메모리 파편화는 자료구조를 잘 활용하면 해결되는 부분이고 사실 메모리 파편화가 그렇게 일어나지 않는 다는 점 등 다양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다.

 

4. 셀프칭찬 (오늘 잘한 일) : log.info()를 사용하여 Redis DB로 필요한 정보를 옮기는 작업을 할 때 정보가 잘 들어가는지 확인 할 수 있었다. 다른 분들이 사용하는 걸 구경만 해봤는데, 오늘은 직접 사용해 봤다. 하루하루 경험치가 늘어가는 것 같아서 뿌듯하다.

 

5. 내일 할 일 : 이번주 진행했던 부분 정리하기 ! 


[오늘 공부한 부분] 

 

- 기술 멘토링 참여

- 피드백 반영해서 수정하기

- Redis DB 반영하기

- 팀원들이랑 화합다지기 ( 게임 데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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