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려웠던 부분 : 지난주 토요일 기술멘토링에서 백엔드 스코프가 비교적 작다는 피드백을 받아서 오늘은 추가적으로 구현해볼 사항을 팀원들과 논의했다. WebRTC와 WebSocket에 대한 개념이 제로일때 스코프를 짰던거라 백엔드 스코프가 작은 줄 몰랐었는데, 프론트엔드에서 대부분 구혀을 맡아준다는 걸 시작을 하고나서야 알게되다보니 멘토님 말씀처럼 수정이 필요한긴 했다. 근데 지금 프론트엔드에서 해야할 부분이 너무 많기 때무에 최대한 프론트엔드분들에게 덜 영향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스코프를 확장하고자 했다. 그래서 나온 의견은 

1. 인프라 쪽 확장하기 ( CI/CD, Doker)

2. 모두에게 익숙한 게시판 기능 추가하기 

3. 마이페이지 기능 추가하기 ( 회원탈퇴, 닉네임 변경, 업적 추가)

 

2. 느낀 점 : PostMan으로 백엔드 코드를 테스트 했을 때는 문제가 없더라고 막상 프론트엔드와 붙여봤을때 다양한 에러와 반환값 변경과 같은 수정사항이 생긴다. 프로젝트를 하면서 정말 소통이 중요하다는 것을 하루하루 몸소 느끼고 있다. 의사를 확실히 전달하면서 예쁘게 말하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배우고 있다. 모두 열심히 해주는 팀원들에게 감사하다.

 

3. 새로 알게 된 내용 : 내가 담당한 부분이 비교적 작은편이라 팀원들에게 터지는 에러를 같이 찾아보고 해결해 주고있다. 오늘은 트러블 슈팅 세가지를 정리해 봤는데 (아래 링크 참조) 나의 분량이 작더라도 팀원들에게 터지는 에러를 같이 찾으면서 많은 공부가 되는 것 같다. 그리고 지난주 토요일에 멘토님이 숙제로 내주신 Spring 과 Spring boot 차이점에 대해 공부해 봤다. Spring boot는 개발자가 보다 Spring 프레임 워크를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확장된 프레임워트라는 사실 ! 나중에 면접을 위해서 각각의 특징을 잘 숙지해놔야 겠다.

 

4. 셀프칭찬 (오늘 잘한 일) : 맡은 부분을 잘 끝내고, 팀원들에게 발생한 에러들을 같이 해결했다. 분량이 작다고 걱정할게 아니라 더 열심히 히 다른사람이 맡은 부분을 공부해야 겠다.

 

5. 내일 할 일 : WebRTC 시그널링 에러 도와서 같이 해결해보기 ! 


[오늘 공부한 부분] 

[41] 트러블 슈팅 : nonuniqueresultexception: query did not return a unique result

 

[41] 트러블 슈팅 : nonuniqueresultexception: query did not return a unique result

문제 : 인텔리제이 콘솔에 다음과 같은 에러 메세지가 떴다 : nonuniqueresultexception: query did not return a unique result 원인 : Database Corruption 가 원인이다. 즉, 이 에러는 DB에서 조회한 결과가 중복이 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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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트러블 슈팅 : Type definition error

 

[42] 트러블 슈팅 : Type definition error

문제 : 게임방 생성 API test시 Type definition error 발생 원인 : domain 생성자를 인식하지 못해서 생기는 에러, @Builder 어노테이션을 사용하고 있는데 생성자를 만들어주는 부분이 없다면 발생할 수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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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트러블 슈팅 : @RequestMapping의 produces 속성

 

[43] 트러블 슈팅 : @RequestMapping의 produces 속성

문제 프론트엔드의 요청으로 반환값으로 String 타입의 nickname 을 return 하는 상황 PostMan으로 테스트 한 결과, 한글과 띄어쓰기가 모두 ?로 반환되었다. 해결 @RequestMapping의 produces 속성을 이용해 Re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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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Spring vs Spring boot 차이

 

[44] Spring vs Spring boot 차이

Spring 이란 ? 스프링 프레임워크(Spring Framework)는 자바 플랫폼을 위한 오픈소스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로서 간단히 스프링(Spring)이라고도 불린다. 동적인 웹 사이트를 개발하기 위한 여러 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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