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려웠던 부분 :

  • 지난주 멘토님의 피드백을 반영해서 CI/CD, 웹소켓 세션 객체 Redis 저장을 시도했지만, 아쉽게도 둘다 해결하지 못했다.
  • https 서버 배포후 알 수 없는 에러를 프론트엔드 서버를 EC2로 다시 배포함으로써 임시방편으로 해결했지만 그 전 에러의 원인을 여전히 알 수 없다.
  • 이번주 중간 발표를 위해 모든 팀원이 MVP구현을 위해 노력했다. 특히 정신없이 뷰작업을 해주신 프론트엔드분들 진짜 고생 많으셨다.
  • 아직 동시성제어, 그리고 무중단배포, 리프레시토큰 적용 등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남아있다. 

 

2. 느낀 점 : 

  • 다시한번 모두가 열심히 하는 팀을 만난 것에 감사함을 느낀다.
  • 지칠법도 한데, 열심히 새로운 기술을 공부하고 해결하고 솔선수범하는 팀원들을 보며 반성하고 많이 배웠다.
  • 사실 처음엔 이게 될까?라는 생각이 있었는데, 되는걸 보니 신기하고 뿌듯하다.
  • 우리팀에서 나만 잘하면 된다.

 

3. 새로 알게 된 내용 :

  • 서버가 다운될 수도 있다. 그럴땐 AWS 접속해서 차분하게 다시 재부팅 하자.
  • 동시성제어 - 비관적락만이 정답이 아닐 수 있다. MVCC에 대해 알아보자
  • 발표와 면접에 가장 중요한부분은 기술스택 선정 이유와 이해도 이다. 열심히 공부하고 파고들어 보자.

 

4. 셀프칭찬 

  • 사실 의욕이 많이 떨어진 주차였다. 개인적인 일도 있고, 그렇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대한 티 안내고 집중하려고 노력했다. 
  • 자꾸 남들과 비교하면 밑도 끝도 없이 자존감이 떨어진다. 객관적으로 나를 보려고 노력했다. 아직 코딩을 시작한지 3개월 차인 코린이일 뿐이다. 충분히 잘 하고 있다. 

 

5. 다음주 할 일 

  • 게임스타트셋 DB MySQL로 변경 (1순위)
  • 동시적으로 게임 시작했을 때 발생하는 오류 원인 파악 (1순위)
  • 원인 파악 후 로직 수정 (1순위)
  • CI/CD 엔진엑스 사용해서 마무리 (2순위)
  • Refresh Token 작업 (2순위)
  • JWT 예외 처리 수정 (2순위)
  • 레파지토리 서비스 관심사 분리 (3순위)
  • 테스트 코드 진행 (3순위)

 


[ 이번주 공부한 부분]

 

[11] Docker (1) 

 

[11] Docker (1)

Docker란 ? Docker는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구축, 테스트 및 배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Docker는 소프트웨어를 컨테이너라는 표준화된 유닛으로 패키징하며, 이 컨테이너에는 라이브러리,

leejincha.tistory.com

[12] 게임 로직 - 랜덤으로 카테고리 / 키워드 뿌려주기

[13] 트러블 슈팅 : HTTPS 배포 유의사항

[52] Spring boot Logging(@Slf4j)

[15] Spring CI/CD

[16] Docker 실행 / 명령어 정리

 

+ 노션에 정리한 부분

 

https://www.notion.so/cd4bad2d032343c8bafcb640b597f6bc

 

중간회고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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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회고 피드백

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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