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용어 도감> 마스이 토시카츠 지음

 

 

어제 구입한 새로운 책! 깊이 있는 설명은 아니지만 그래도 대략적으로 256가지의 IT용어 설명이 있어서 한번 훑어 보려고 구매했다. 처음보는 단어도 많고, 익숙한 단어도 있고, 읽으면 이해가 되는데 내가 다시 설명하려면 참 어렵다. 많은 연습이 필요할 것 같다.

개발자 직무와 PM 직무 모두 일단 기본 개념을 알아야 면접에 통과할 수 있다. 아직 갈길이 멀지만, 조급해 하지 말고 내 속도대로 준비해보자. 

 

이 책에서 본 몇가지를 정리하는 걸로 오늘 TIL 마무리 하기.

 

1. 스레드와 프로세스

  • 컴퓨터는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처리가 CPU를 사용할지 OS를 할당하는데, 이때 분할하는 단위를 말한다. 
  • 프로세스는 OS가 실행하는 프로그램의 단위이다. 일반적으로는 프로그램 1개를 실행하면 프로세스가 1개 동작한다. 1개의 프로세스 안에서는 여러 스레드를 실행할 수 있다.

 

2.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

  • 소프트웨어의 구체적인 기능들에 해당하는 부분의 설계와 구현을 재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된 소프트웨어 환경을 말한다. 
  • 개발자는 이 토대 위에서 개별적인 기능을 구현하기만 하면 되기 때무넹 개발 효율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반면, 같은 프레임워크를 사용한 것은 외관이나 동작이 비슷해 개발자가 독창성을 발휘하기 어렵다.
  • 라이브러리와의 차이는 라이브러리는 프로그램에 편리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지만, 개발자가 지시하지 않는 한 아무것도 처리하지 않는다. 프레임워크는 처리를 구현하지 않아도 어느 정도 자동으로 처리한다. 

 

3. 애자일이란?

  • 요구 사항 정의에서 릴리스까지 단기간에 반복하는 방법
  •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요구사항 정의부터 설계, 구현, 테스트라는 일련의 흐름을 단기간에 반복함으로써 변경이 있어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개발 방법 중 하나이다.
  • 사양이 변경된다는 전제하에 고객과 대화하면서 움직이는 소프트웨어를 릴리스해 고객이 정말 갖고 싶은 것을 만든다.
  • 유연성은 있지만, 방침이 배뀌면 개발의 방향성이 흔들리기 쉽다.

 

4. 스크럼이란?

  • 우선순위가 높은 것부터 움직이는 소프트웨어 개발 기법 중 하나
  • 애자일 개발에 사용하는 기법 중 하나로, 소프트웨어 개발을 스프린트라고 불리는 단기간으로 구분하고 그 기간 내에 설계나 구현, 테스트 등을 반복한다.
  • 무엇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를 명확히 하는 스프린트 계획이나 우선순위가 높은 것부터 개발을 진행하는 프로덕트 백로그를 사용함으로써 개발팀이 하나가 돼 개발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내일 할일 : 1시 면접, 금요일 면접 준비 (특히 기술 면접), 이력서 수정 및 출력 - 개발 + 월드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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